• 2023. 6. 22.

    by. 봇물

     

     

    나이키의 설립, 로고 스우시의 가치

     

     

    나이키는 1964년 빌 바우만과 필 나이트가 설립한 미국의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제조 회사입니다. 처음에는 주로 일본에서 생산된 운동화를 미국에서 판매하는 업체였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는 자체 생산을 시작, 자체 브랜드의 운동화를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나이키 본사는 미국 오리건주 베버튼에 위치해 있습니다

    나이키의 트레이드 마크인 나이키 ‘스우시’ 로고는 1971년 탄생하였습니다

    나이키의 로고인 스우시(Swoosh)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로고 중 하나입니다. 이 로고 자체만으로 260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스우시의 사전적 뜻은 '휙 하는 소리를 내며 움직이다’입니다. 로고 모양은 승리의 여신 '니케(Nike)'의 날개를 옆에서 본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나이키의 제품, 후원 마케팅, 협업 마케팅 전략

     

     

    나이키는 미국의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제조 회사입니다.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은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과 아이코닉한 스우시 로고를 기반으로 하는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나이키의 마케팅 방향은 모든 수준의 운동선수와 피트니스 애호가에게 영감을 주고 힘을 실어주는 데 중점을 두고 운동 능력과 뛰어난 라이프스타일을 홍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나이키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최고의 운동선수와 스포츠 팀을 후원하는 것입니다. 이는 운동 커뮤니티 내에서 브랜드의 신뢰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실행 중인 나이키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LeBron James 및 Kyrie Irving과 같은 최고의 농구 선수와 FC Barcelona 및 Paris Saint-Germain과 같은 주요 축구 클럽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제품을 홍보합니다. 이 회사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버와 같은 플랫폼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여 운동선수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최신 제품을 홍보합니다.  또한 나이키는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 및 콘텐츠 제작자와 협력하여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은 운동선수와 피트니스 애호가에게 영감을 주고 힘을 실어주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후원, 소셜 미디어 참여, 혁신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약속을 통해 이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모든 수준의 운동선수와 피트니스 애호가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의 제품군은 신발, 의류, 다양한 스포츠와 활동을 위한 액세서리도 포함합니다.  신발 부문에서는 러닝화, 농구화, 축구화, 그리고 트레이닝화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의 신발 제품은 나이키 에어, 플라이니트, 줌과 같은 혁신적인 재료와 기술을 통합하여 탁월한 편안함과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의류 부문에서는 요가나 골프와 같은 활동을 위한 특수 장비뿐만 아니라 상의, 반바지, 레깅스, 재킷과 같은 아이템도 포함됩니다. 나이키의 의류 제품들은 습기를 잡아주는 직물과 과감한 디자인과 같은 특징들을 통합하여 기능성과 스타일을 모두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나이키는 또한 가방, 모자, 양말, 스포츠 장비를 포함한 다양한 액세서리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의 액세서리 제품은 신발과 의류 라인을 보완하도록 설계되어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핵심 제품군 외에도 한정판 컬렉션과 디자이너 및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도 제공합니다. 이 제품들은 종종 독특한 디자인과 특별한 재료를 특징으로 하며 운동화 애호가들과 패션 애호가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나이키의 제품 범위는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광범위한 스포츠와 활동에서 운동선수와 피트니스 애호가들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달리기 선수든, 농구 선수든, 골프 선수든, 요가 애호가든,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통해 인상적인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최근에는 2022년 월드컵을 맞아 나이키가 선보인 광고에서 인상적인 장면으로 과거 현재 축구 스타와 연구진이 나이키랜드, 나이키 캐릭터로 바뀌는 장면이 있습니다. 나이키랜드는 지난 2021년 11월 나이키가 로블록스에 미국 오리건주 본사 건물을 본 따 만든 메타버스 공간입니다.

     

    나이키는 전통적으로 대중과 가치를 공유하는 광고를 통해 관심을 사로잡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회사의 광고는 유명한 스포츠 스타를 채용하고 인상적인 카피 라이팅을 활용하여 기억에 남는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의 “Just Do It” 슬로건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이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나이키의 광고 중 어떤 것이 가장 인상적인지는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키의 광고는 대중과 가치를 공유하며, 운동선수와 피트니스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힘을 실어주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다양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제품 혁신입니다. 나이키의 제품 전략은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성능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종종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또한 나이키는 고유한 가치 제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가치 제안은 40%의 사람들이 다른 제품보다 제품을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나이키는 개인화 전략도 강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온라인 소매 전략도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여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의 세상이 시작되면서 온라인 매출이 전년비 82%의 급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나이키는 또한 브랜드 자산, 스토리텔링, 후원 및 소셜 미디어 전략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나이키의 성장과 성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 및 미래 전략

     

    나이키는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Kantar BrandZ Most Valuable Global Brands 2022 Study에 따르면, 나이키는 2021년에 비해 31% 증가하고 4 계단 상승한 약 1,090억 달러로 세계에서 13번째로 가치 있는 브랜드입니다.

     

    나이키 멤버십은 나이키와 함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나이키 멤버가 되면 최고의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보고, 새롭게 도전하는 다양한 커뮤니티와 함께 일상 속 영감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멤버 전용 혜택으로는 웰컴 쿠폰, 생일 쿠폰 혜택, 오늘 도착 서비스, 멤버 구매 혜택, 매장 픽업 서비스, 무료 반품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나이키의 미래 전략 중 하나는 나이키 멤버십과 결합한 사용자 데이터입니다. 나이키 멤버십은 소비자 직접 판매(D2C)의 핵심으로, 나이키는 이를 통해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이키는 Consumer Direct Offense (소비자 직접 공략) 전략을 통해 Nike.com에서 직접 판매하고 총알배송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onsumer Direct Offense (소비자 직접 공략) 전략은 나이키가 제조업체가 유통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자사 온라인몰 등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D2C 전략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가장 최근의 나이키 실적 발표는 2022년 6월 27일에 있었으며, 4분기 수익은 12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 감소했습니다. 나이키의 자체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는 46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약 42%를 차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나이키는 지드래곤과의 협업으로 ‘에어포스원 파라노이즈’라는 신제품을 출시했듯이, 유명인들과의 협업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내놓고 있습니다.  스포츠가 영원하다면 나이키의 미래도 밝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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