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6.

    by. 봇물

     

    스타벅스는 1971년에 시애틀에서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으로 시작, 1987년에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며 커피 전문점으로서 새롭게 탄생시켰습니다.

    스타벅스는 드립형 커피와 각종 에스프레소 커피 외에도 차와 병음료수, 원두, 샌드위치, 샐러드, 파니니, 케이크, 그리고 보온병이나 머그컵과 같은 물품 등을 판매합니다.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는 1953년 7월 19일 생이고 노던미시간대 통신학 학사 출신, 뉴욕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자라 미식축구 장학금으로 대학에 진학했으며, 그는 제록스사와 해마플라스트사에서 일하다가 스타벅스와 인연을 맺고, 이탈리아에서 커피 문화에 영감을 받아 자신의 커피 바 체인점 일 조르날레를 창립했습니다. 그는 1987년에 스타벅스를 인수, 커피 전문점을 문화와 공간,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그는 고급 커피 원두, 편안한 인테리어, 고객만족 서비스, 혁신적인 온/오프라인 서비스 등으로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고, 그는 또한 직원들을 파트너로 취급하고, 장학금, 건강보험, 임금 인상 등의 복지를 제공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그는 2017년에 스타벅스 회장직에서 은퇴하고, 2019년에 무소속으로 미국 대통령 후보에 출마할 의사를 밝혔으나, 2020년에 철회했습니다.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창업자이자 회장이었던 미국의 기업인이자 전직 정치인입니다.

    2011년 올해의 기업인을 수상했습니다.

     

    스타벅스의 현재 CEO는 랙스먼 나라시만입니다. 그는 2022년 10월 1일부터 스타벅스 CEO로서 임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전에 펩시와 레킷벤키저에서 주요 보직을 맡았으며, 스타벅스의 창업자이자 임시 CEO였던 하워드 슐츠로부터 인수인계를 받았으며, 매달 반나절은 매장에서 근무하겠다고 밝히며, 고객과 소통하고 변화에 능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

     

    스타벅스는 커피 전문점으로서 높은 품질과 다양한 맛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개성과 취향을 존중하고 감성적인 소비를 유도하는 전략을 펼쳐왔습니다. 

     

    - 스타벅스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고, 원하는 맛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게 하여  매장의 분위기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스타벅스는 커피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 고품격 프리미엄 에스프레소를 대표 제품으로 삼아, 커피의 맛과 향, 농도를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 커피잔에 녹색 눈금선을 그리고, 바리스타의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 스타벅스는 시장 변화와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합니다. 계절별 커피, 다양한 시럽 추가, 텀블러 제품 등은 스타벅스의 혁신적인 사례입니다.

     

    - 스타벅스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공정무역과 친환경 재배 조건을 충족하는 원두를 구매하고, 지역사회와 환경에 기여하는 활동을 수행합니다. 또한, 진보적 가치와 다양성을 존중하고 반인종차별 교육을 제공합니다.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을 본다면, 커피 전문점을 문화와 공간,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탈바꿈시킨 인물입니다. 

     

    -하워드 슐츠는 “회사의 최우선이 직원들이고, 그다음이 고객이다”라고 말할 만큼 사람을 중요시합니다. 즉, 내부직원이 최우선의 고객이라는 마인드를 갖고 있으며, 직원들에게 존경과 품위를 주고, 스톡옵션과 복지를 제공, 힘든 상황에서도 함께 공감하고 지지하며, 고객들에게도 최상의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 그들의 니즈와 감성에 맞춰 혁신적인 제품과 마케팅을 개발합니다.

     

    - 하워드 슐츠는 빈민가 출신으로, 일찍부터 큰 꿈을 꾸고 의지를 갖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들었으며,  “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서 각자 자기 꿈을 추구하도록 하고 싶다” 고 말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주었으며, 그는 포기하지 않는다는 굳은 결심과 자신의 생각을 용기를 갖고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워드 슐츠는 시장 변화와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과 창조에 도전합니다. 그는 “혁신적이고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데 대해서는 벽이 없습니다. 아무리 조직이 커져도 그 점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에는 포상이 따릅니다”라고 말하며, 직원들의 작은 아이디어도 존중, 실현시키려고 노력, 계절별 커피, 다양한 시럽 추가, 텀블러 제품 등을 통해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습니다.

     

    스타벅스의 매장 위치 선점 전략

     

    스타벅스는 매장 위치 선점을 위해 노력합니다

     

    -스타벅스는 허브로 선택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매장을 오픈, 그 주변 지역에 하나씩 매장을 오픈해 매장수를 늘려갑니다. 이렇게 하면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시성이 높아지고, 경쟁 브랜드의 진입장벽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허브 지역을 선정할 때 지리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도심과 20~45세의 지식근로자가 많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이들은 새로운 문화와 커피에 개방적이고, 소득 수준도 높기 때문에 스타벅스의 고객층과 잘 맞습니다.

     

    -스타벅스는 에스리의 ArcGIS를 사용해, 시장 기획 및 매장 개발 애플리케이션인 아틀라스를 구축, 활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에스리의 ArcGLS란 공간정보를 생성, 분석, 관리 및 공유할 수 있는 GIS 소프트웨어이며, ArcGIS는 데스크톱, 웹,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고, 2D 및 3D 매핑, 공간 분석, 이미지 프로세싱, 데이터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Esri라는 회사가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제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관과 기업이 믿고 사용하는 GIS 설루션입니다. 아틀라스는 상권 지역, 소매 클러스터, 교통 및 교통수단 정보, 인구 통계 자료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레이어로 통합해 새 점포에 대한 의사 결정을 돕습니다.

     

    스타벅스의 매출 상승 전략

     

    -스타벅스는 고객의 이름을 부르거나, 음료를 개인화하는 등 고객에게 친근하고 따뜻한 서비스를 제안하며, 사이렌 오더, 배달 서비스, 드라이브스루 매장 등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스타벅스는 자신만의 커피 문화와 철학을 고객에게 전달, 브랜드 충성도를 높입니다. 스타벅스는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 다양한 굿즈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합니다.

     

    - 스타벅스는 계절별로 새로운 음료와 음식을 출시, 고객의 니즈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합니다. 또한, 각 국가의 문화와 취향에 맞는 제품을 개발, 현지 시장에 적응합니다. 한국에서는 미숫가루 라테나 호두 크런치 라테 등을 선보였습니다..

     

    - 자동차를 탄 채로 음식이나 음료를 주문하고 수령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탄생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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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탄생,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세계 최초는 미국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인 레드스 바비큐로 알려져 있으며, 1947년 미주리주 스프링필드에 개점한 이 매장은 고속도로 옆에 위치하여 운전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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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서는 1976년 니가타현 나가오카시에서 처음으로 드라이브 스루가 선보였으며, 일본의 첫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커피 전문점인 카페 드 코르로, 고객들에게 차 안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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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에서는 1992년 부산 해운대점에서 최초의 드라이브 스루가 등장했으며, 맥도널드 한국지사는 국내 최초로 부산 해운대점에 드라이브 스루 플랫폼 ‘맥드라이브’를 도입,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맥도널드를 비롯해 다양한 패스트푸드, 커피, 베이커리 등의 업체들이 드라이브 스루매장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다양한 할인 서비스 및 옵션

     

    -스타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입니다. 스타벅스 카드로 결제하면 2%의 스타벅스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스타벅스 포인트는 스타벅스 제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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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벅스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고,. 할인 쿠폰을 사용하면 스타벅스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는 다양한 기업과 제휴하여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스타벅스 카드 소지자는 신한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로 결제하면 5%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월 특정 음료에 대해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은 스타벅스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스타벅스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스타벅스 포인트는 스타벅스 제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이란 스타벅스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님을 위해 별★을 적립하여 혜택으로 돌려드리는 특별한 리워드 서비스이며,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매장에서 사용하면 별★을 적립할 수 있고, 별★의 개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음료 쿠폰, 생일 축하 무료 음료 쿠폰, Beverage BOGO 쿠폰 등이 있으며,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은 웰컴 레벨, 그린 레벨, 골드 레벨로 구분, 각 레벨별로 다른 혜택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에 가입하시려면 스타벅스 카드를 구매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스타벅스는 다양한 할인 서비스 및 옵션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미래 투자 전략

     

    스타벅스의 미래 투자 전략

     

    -스타벅스는 음료 생산 속도를 높이고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매장 내 자동화 비중을 높이고, 음료 수령과 배달, 드라이브 스루 전용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2025년까지 매년 25억~3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미국에서 넷매장 (새로운 매장에서만 발생하는 매출, 기존 매장의 매출을 뺀 순수한 매출 증가분을 나타내며, 매장확장의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을 2025년까지 2000개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 스타벅스는 성장 잠재력이 큰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전 세계 매장 수를 증가시킬 계획이며, 현재 3만 3000개인 매장 수를 2025년까지 4만 5000개로 늘릴 예정이며, 중국 내 매장은 9000개로 두 배 가까이 확대할 계획입니다

    . 전 세계적으로 매장을 확장, 중국과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시장 중 하나이며,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신흥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함으로써 매출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도 매장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2023년에는 2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할 것으로 예상되어 매출을 늘리고, 고객층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는 커피의 품질과 맛을 높이고, 다양한 커피 메뉴와 음식을 개발, 고객의 니즈와 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며, 또한, 각 국가의 문화와 취향에 맞는 제품을 현지화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 스타벅스는 새로운 커피와 음료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식사 제품 및 기타 제품 개발에도 투자하고 있고, 스타벅스는 이러한 새로운 제품을 통해 고객의 선택권을 넓히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스타벅스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이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스타벅스 카드를 통해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벅스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고, 환경 친화적인 건축 자재를 사용하고,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개선, 장기적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벅스의 미래 투자 전략은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타벅스는 강력한 브랜드, 전 세계적인 입지, 혁신적인 제품, 디지털 기술, 지속 가능성을 갖추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 높은 글로벌 커피 브랜드이며, 전 세계적으로 30,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매년 5%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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