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는 과거의 유산과 현재의 기술을 총집대성시킨 전동화 시대를 선도할 고성능 브랜드 N의 등장을 세계 최초로 알렸다. 10년 가까이 쌓아 온 모터스포츠 경쟁력이 전기차 시대에 이르러 수억 원을 호가하는 포르셰 등 내연기관 명차들이 내던 힘과 스피드를 앞지르고 서킷서 닦아 온 노하우를 입혀 압도적 주행 성능을 가진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으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 아니오닉 5 N (현대 정의선 회장)
현대의 첫 번째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의 출시 및 보조금 확인해보기
아이오닉 5N 은 현대자동차의 첫 번째 고성능 순수 전기차로,
2023.7.13. 영국 웨스트서식스주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었다.
올 9월에 국내 시장부터 출시될 예정이고, 그 후 북미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내놓는다 합니다.
정부 보조금은 8500만원 미만에 해당되며, 아이오닉5가 680만원이니, 이보다 좀 낮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 자세한 사항은 정부사이트에서 알아보세요
아이오닉 5 N의 성능확인하기
고성능차 개발에 집중해 온 현대차의 비전은 아이오닉 5N을 통해 구체화됐다.
- 등급은 아이오닉 5 N EV AWD
- 84.0㎾h의 고출력 배터리를 탑재한 압도적인 주행성능
- 구동은 풀타임 4륜구동
- 변속기 자동 1단
- 전장 4,715mm, 전고 1,585mm, 전폭 1,940mm 축거 3,000mm
- 전륜타이어 /275mm/35/21inch, 후륜타이어 /275mm/35/21inch
- 전륜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펜션 /멀티링크
- 전륜제동장치/ V디스크, 후륜제동장치/ V디스크,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 브레이크도 400mm 디스크에 4p 브레이크 시스템
- 플랫폼 현대 E-GMP
-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N을 통해 BMS(Battery Manatement System), 열관리, 고성능 주행을 위한 소프트웨어 제어 기술도 높은 수준
- 뛰어난 주행 성능을 자랑할 만하며, 고성능 전기차의 대명사가 된 포르셰 타이칸과 견주어도 될 듯하다
아이오닉 5N의 3대 핵심요소
- 곡선로 주행능력(모터스포츠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짜릿한 기술을 선보이는 코너링 악동)
- 레이스 주행 (압도적인 능력의 동력성능과 혁신적인 열관리 시스템으로 완성)
- 일상의 스포츠카- N 그린 부스트는 아이오닉 파이브 엔의 모터 시스템과 고출력 배터리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최고 출력 약 40마력 상승, 최고출력 478kW(650마력·부스트 모드) 최대 토크 770㎚(78.5㎏f·m·부스트 모드 기준)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고,
N 그린 부스트 기능 활성화 시 최고속도 시속 260km, 제로백 즉,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4초 걸리는 놀라운 성입니다.
-N 페달 모드는 트랙 주행 상황에서 회생제동을 활용해서 날카로운 코너링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코너링 시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전·후륜 구동분배비를 적절히 조절, 회생제동량을 높여 빠르게 감속과 동시, 모터 응답성을 높여 신속한 하중이동으로 민첩하게 코너에 진입하도록 합니다.
-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는 전·후륜에 최적의 구동력을 분배해 원활한 드리프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선회 시, 후륜 모터에 구동력을 우선 분배해 오버스티어를 유도하고, 차량이 서서히 움직일 때 전륜에 적절히 구동력을 배분해 빠르게 차량이 미끄러져 나가도록 도와줍니다.
- N 토크 디스트리뷰션 기능을 활용하면 전륜과 후륜의 구동력을 운전자의 취향에 맞춰 조절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구동력 분배비를 선택하면 전륜, 후륜, 사륜구동 차량이 갖는 주행 특성을 경험가능합니다.
- N 액티브 사운드는 총 10개의 스피커를 이용해 3가지 주행 사운드를 제공하는데,
첫 번째 이그니션 모드는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제공하며,
두 번째 에볼루션 모두는 고성능 전기차 전용 사운드를 제공하며,
마지막 슈퍼소닉 모드는 소닉 붐 사운드를 변속음에 구현해서 제공합니다.
- N 그린 부스트 기능 활성화 시 최고속도 시속 260km, 제로백 즉,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4초입니다
- 전기차의 배터리 온도를 최적화해 주는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기능은 고성능 차량에 맞춤형 기능이 추가되어 짧은 시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배터리 온도를 조절해 주는 '드래그 모드'와 서킷 주행 시 긴 시간 고성능을 발휘해 주는 '트 랙모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4 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V2L 등 E-GMP 특화 사양이 적용, 주행의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 트랙주행에 적합한 제동 성능을 갖춘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내연기관 모터스포츠 차량에서 영감을 받은 가상 변속 시스템과 다양한 전동화 기술이 함께 탑재돼 재밌고 편리한 주행이 가능하다
-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 회생제동, 가상 엔진 사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드리프트 주행과 코너링 성능을 강화하였다.
- 총 10가지 색상 옵션이 있고 무광, 유광 2가지 마감이 있다.
.
- 성능도 좋지만 그와 더불어 호평을 받고 있는 건 내구성이 좋기 때문이다.
"전기 모터와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보다 열관리가 훨씬 까다로운데 최고 속력을 지속해 유지하면서도배터리 과열을 방지하는 기술력 즉, 열·배터리, 열· 관리 기술로 인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라는 현대차 관계자의 말은 자신감이 넘쳐흐른다.
아이오닉 5 N,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의 뚝심으로 만들어지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2018년 "마차를 끄는 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쟁에서 싸우거나 잘 달리는 경주마도 필요하다"
"고성능차에서 획득한 기술을 일반차에 접목할 때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에 현대차에 꼭 필요한 영역"이라 말하며 고성능 기술 개발 의지를 강조한 바 있다.
고성능차 사업과 모터스포츠 사업의 시너지를 높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자 고성능 사업부를 신설하고 고성능차 전문가
를 적극 영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양산차의 기술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후 회장의 진두지휘아래 WRC, TCR 월드 투어,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등 모터스포츠대회에서 차의 성능을 갈
고 닦으면서 노력한 결과,
드디어 2019년 WRC에 참가한 지 6년 만에 한국팀 사상 최초로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차지하며 모터스포츠 무대 정상
에 우뚝 섰습니다.
2020년도 같은 대회에서 종합 우승을 또 거머쥐며 고성능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음을 입증했습니다.
독일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기록한 8년 연속 완주는 업계도 주목하는 쾌거라 한다.브랜드 N은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본산인 남양 연구소와 뇌루브르크링의 알파벳 "N"에서 나왔다 한다.
지난 13일 영국 페스티벌에서 아이오닉 5N을 공개하며, " 자랑스럽다, 우리 연구원들이 자랑스럽고 잘 만들어준 게 너무고맙다"라고 반복해 말했다 한다.
직접 타 봤느냐는 질문에 " 운전해 봤고 재밌다" "직접 해 봐야 재미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옆에 타보기만 하는 건 의미가 없을 것 같다" 정 회장은 직접 개발 중인 N 차량을 시속 250km 이상의 속도로 시운전을 했다 한다.
" 잘 달리고 재미까지 더한 차"
"짜릿한 운전의 재미를 주는 차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아이오닉 5N을 탄생시킨 원동력이 됐다.
그간, 거친 엔진음과 다이내믹한 드라이브 재미를, 부드러운 가속과 정숙한 전기차 시대에 누릴 수 없을 것이란 걸 깨고,"자동차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짜릿한 운전의 재미를 주는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목표는 현실이 된 셈이다.
전동화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운전의 재미와 고성능 감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바람은 현대차에 새로운 전환점 역할을 했고
일련의 노력은 마침내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의 탄생으로 결실을 맺기에 이르렀습니다.
테슬라 사이버 트럭의 2023년 출시 가격, 전기 픽업트럭 성능 및 보조금, 예약방법
미국의 20대기업, GM, 쉐보레 코르벳, 쉐보레 실버라도 EV 전기차 픽업트럭
미국의 20대 기업, 테슬라의 모델 3, 전기자동차 1위 , 보조금